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팁

이력서 파일나 포트폴리오 파일 보낼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

by 친절한 제니 2022. 10. 22.

취업을 위해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보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파일 형식을 잘못 선택해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만약 IT 기업에 지원하는 것이라면 파일 형식을 잘못 선택해서 1차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보낼 때 어떤 파일 형식으로 보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력서 보낼 때 파일 형식은?

 

이력서를 보낼 때 아래아 한글로 작성해서 hwp 파일 형식으로 보내는 분들이 아직 많은 것 같습니다. 만약 IT 관련 업체에 지원하는 분이 이력서를 hwp 파일 형식으로 제출한다면 자칫 불합격 사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IT 관련 업체에서는 hwp 파일 형식으로 이력서를 제출한 지원자를 무조건 탈락시켰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러한 얘기가 나오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파일을 보낼 때에는 상대방이 파일을 받는 즉시 바로 열어볼 수 있도록 보내야 합니다. 그런데 한글 문서로 보냈을 경우 만약 상대방의 pc에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열어볼 수가 없습니다. 물론 polaris office와 같은 앱을 설치하면 열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번거롭고 시간도 더 들어갑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pc 환경이 어떠하든지 상관없이 내가 보낸 파일을 바로 열어볼 수 있도록 PDF 파일 형식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이든 MS Word든 문서를 저장할 때 "pdf로 저장하기"를 제공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 후 파일 형식에서 pdf를 선택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pdf 형식의 파일은 별도의 뷰어가 없어도 구글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와 같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쉽게 열 수 있습니다. 

(※ 만약 내가 보낸 파일을 상대방이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문서라면 docx 파일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DOCX(워드)를 비롯하여 PPTX(파워포인트), XLSX(엑셀) 등 X로 끝나는 오피스 파일 포맷은 MS 오피스 외에도 여러 오피스 프로그램을 통해 열람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포트폴리오 보낼 때 파일 형식은?

 

포트폴리오를 보내야 할 때 대개 압축해서 보냅니다. 여러 개의 파일을 한 번에 전송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파일을 한 개의 파일로 압축해서 보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egg 파일 형식으로 보낸다면 상대방의 pc에 알집이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개인은 알집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이나 기관은 유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알집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물론 알집이 없어도 egg 형식으로 된 파일을 열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여전히 번거로운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보낼 때는 zip 파일 형식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zip 파일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에서 압축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댓글